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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전교육청, 2022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방안 발표
[세종nTV=성태규 기자]  |  ds3fpd@sejongntv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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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인 2022.08.09  10:21: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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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전교육청은 8월 개학을 전후로 코로나19 감염병 재유행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방역과 학사운영 체계 구축을 통한 온전한 교육활동 지속할 수 있도록 ‘2022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방안’을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.

 2학기 학사운영은 교육 현장의 1학기 방역 및 학사운영 대응 경험과 체제를 바탕으로 2학기에도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하에 모든 학교는 ‘정상등교’를 실시하여 온전한 교육활동을 운영한다.
- 학교 단위 일괄 원격수업 전환은 신중히 결정하고, 철저한 학교방역 체제를 기반으로 최대한 대면수업을 실시하도록 노력한다.
- 단, 코로나19 상황 심각 시 학급·학년 단위의 유연한 학사운영이 가능하고, 학사운영 유형 및 기준(지표)은 학교가 자체적으로 정한 방침에 따라 결정·운영한다.
- 학습결손 최소화를 위해 탄력적 수업시간(5분 단축)을 지양하되, 학교 감염상황에 따른 자체 방침에 의거하여 허용 가능하다.
- 가정학습 인정일수는 40일을 기본으로 허용하되, 학교장 판단하에 확진자가 급증하는 등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우 57일까지 확대할 수 있다. 단, 유치원은 가정학습 인정일수 60일을 유지한다.

 학교 방역은 학교별 개학일을 기준으로 개학 전ㆍ후 3주간‘집중방역 점검기간’을 운영하고, 유증상자 발생 시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신속항원검사도구(키트)를 지원한다.
- 「집중방역 점검기간」동안 학교에서는 개학 전ㆍ후 3주간(개학 전 1주, 개학 후 2주) 2학기 학교방역 계획 수립 및 보완, 학생ㆍ학부모 예방수칙 교육ㆍ홍보 방안, 방역물품 구입 및 인력 배치 계획, 유사시 대응체계 마련 등 학교 방역준비 및 이행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한다.
- 또한 교육청에서는 「집중방역 점검기간」동안 학교 방역준비 및 운영상황과 현장의견 수렴을 위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,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 지원을 위해 신속항원검사도구(키트)를 전체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2개씩 지급할 예정이다.
- 현재 자율 방역 중심의 일상 방역을 추진하고 있으나, 학교의 경우 다수의 학생과 교직원들이 생활하는 공간으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집단으로 발생될 수 있어, 2학기에도 등교(출근) 전 건강상태 확인을 위한 자가진단 앱 사용을 권고하고, 실내 마스크 착용, 발열검사, 상시 환기, 주기적 소독 및 급식실 칸막이 설치 유지 등 기본방역체계는 그대로 유지된다.

 학교 교육활동은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모든 학교는‘정상등교’를 실시하여 교과·비교과 활동을 안정적으로 운영한다.
- 교육 결손 해소를 위해 교과보충 및 대학생 튜터링, 기초학력 지원, 심리·정서 회복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. 다만, 코로나 상황, 학생·교원 안전, 구성원 의견 수렴 결과 등을 고려하여 교육청과 학교가 교육활동의 규모·방식 등을 결정·운영한다.
- 코로나 확진으로 등교가 어려운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대면수업 송출, 학습콘텐츠, 형성평가 및 피드백 등의 대체학습을 제공한다.
- 지필평가는 확진자의 7일 의무격리 유지에도 확진 학생의 중간·기말고사 응시지원 방침을 최대한 유지한다.(9월 중 안내 예정)
- 숙박형 프로그램(수학여행, 체험학습) 운영은 코로나 상황, 학생·교원 안전 및 구성원 의견 수렴 결과 등을 고려해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결정·시행한다. 숙박형 프로그램 운영 시 프로그램 안전운영 지침 및 감염병 확진자 발생 시 격리계획을 사전에 마련하고, 학교운영위원회 심의, 학부모 동의 등을 거쳐 추진하며, 코로나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되는 경우, 학교가 계약 변경 또는 일정 조정 등 원활한 의사결정 및 행정 처리를 통해 학생 안전 최우선 확보한다.
- 방과후학교와 유·초등 돌봄은 정상 운영한다.
- 특수학교(급)은 정상등교를 유지하되 확진 등으로 등교가 어려운 학생의 학습·정서·심리 등 교육 지원을 지속하며, 방역에 취약한 장애학생 특성을 고려해 방역 지원인력을 배치하여 운영한다.
- 직업계고는 실습 시 방역 관리 철저, 개인 간 거리 유지 준수, 실습실별 수용 인원을 조정하고, 현장실습 시 개인 방역물품(마스크, 장갑 등) 지원 및 순회지도를 통해 실습생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.
- 단위학교에서는 수업결손 방지를 위해 교사 대체인력풀을 활용하고, 지속적인 학교급식을 위해 급식종사자 대체인력 운영 방법을 확인하여 안정적인 학교 운영을 도모한다.

 모든 학생들이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결손을 해소하고 소중한 일상으로 온전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교육회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.
- 코로나로 누적된 학습결손 해소를 위해 찬찬협력강사제(1교실 2교사제) 등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, 학습종합클리닉 학습 상담 등 학생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.
- 학생들의 건강체력 증진을 위해 건강체력교실을 운영하고, 심리·정서 회복을 위해 학교방문 의료서비스 등 학생들의 몸과 마음 회복을 위한 지원 사업을 확대·추진한다.
- 2학기에는 「교육회복 학교현장지원단」을 확대 구성하여 현장의 교육회복 운영을 모니터링하고 찾아가는 컨설팅을 강화할 계획이다. 또한 학교관리자 연수를 통해 교육회복 역량을 강화하고, 교육회복 콘텐츠 공모전 등을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·확산하는 등 교육회복 정책 내실화를 지원한다.

 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“8월 개학을 전후로 코로나19 감염병 재유행이 예상되어 걱정과 우려가 되지만, 지난 1학기에 축적된 경험과 체화된 방역 의식으로 우리 학생들과 교직원의 안전과 건강 보호를 우선으로 하면서 각 학교에서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는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철저한 방역과 교육회복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.”고 밝혔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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